漢詩와 漢文

朴淵瀑布(박연폭포)

耽古樓主 2023. 4. 25. 23:40

朴淵瀑布(박연폭포)

朴淵瀑布 天下之壯觀也 在天磨·聖居兩山之間.
石中有淵 周可五六十尺, 深無底.
中有石島 可坐十餘人.
世傳 "高麗王 遊此地 有龍撼石島 王怒 笞龍.
故水至今有帶血色." <靑坡劇談 >

▶帶:띠다

▶靑坡劇談

 

 

정의

조선전기 문신 이육이 역대 인물들의 일화를 중심으로 엮은 야담집.야담집·잡록집.

 

 

내용

 

작자의 문집인 『청파이선생문집(靑坡李先生文集)』 제2권에 수록되어 있다.

이륙의 아들 영(岭)이 1512년(중종 7)에 처음 편찬하여 그의 후손 노선(魯善)이 1853년(철종 4)에 보완하여 중간한 것으로 되어 있다. 제2권 내용의 일부는 ‘청파극담’이라는 책명으로 『대동야승(大東野乘)』에 수록되어 있기도 하나, 문집에 있는 것과 꼭 일치하지는 않는다.

문집에는 제2권의 내용이 극담으로 예감(睿鑒)·기실(記實)·척이(摭異)·도량(度量)·정렬(貞烈)·총명(聰明)·명험(明驗)·점험(占驗)·조복(朝服)·의상(衣裳)·음식(飮食)·의방(醫方)·기용(技用)·기술(技術)·골계(滑稽) 등 15종으로 분류되어 기술되어 있다.

그러나 『대동야승』에는 기이(記異)·기관(奇觀)·도량·골계·이학(俚謔)·고려품대(高麗品帶) 등으로 분류되어 있을 따름이다.

「기실」에서는 이암(李嵒)·공부(孔俯)·하륜(河崙)·효령대군(孝寧大君)·양녕대군(讓寧大君)·허조(許稠)·최윤덕(崔潤德)·세조, 그 밖의 여러 유명 인물에 얽힌 일화를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척이」도 대체로 이와 비슷하여 안유(安裕)·김덕생(金德生)·최운해(崔雲海)·유효통(兪孝通)·정창손(鄭昌孫) 등의 이야기와 이들과 관계된 야사를 다루고 있다.

「도량」에서는 유관(柳寬)·황희(黃喜)·맹사성(孟思誠)·정갑손(鄭甲孫) 등 인물에 얽힌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정렬」에서는 당시 유명했던 열녀들에 관한 행적을 수록하고 있다.

「조복」에서는 고려 시대와 조선 초기의 관복을 설명하며, 「의상」에서는 목면·베·마의 유래와 사용자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한편, 「골계」에서는 김효성(金孝誠)·영순군(永順君), 그 밖의 다른 인물들과 관련된 소화(笑話)를 담고 있다.

 

 

 

 

'漢詩와 漢文' 카테고리의 다른 글

庾信告天(유신고천)  (1) 2023.04.25
智異山(지리산)  (0) 2023.04.25
西都風光(서도풍광)  (0) 2023.04.25
관녕할석(管寧割席)  (0) 2023.04.25
息壤在彼(식양재피) - 樗里子甘茂列傳(저리자감무열전)  (0) 2023.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