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의 허사

한문의 허사(虛詞) 矧

耽古樓主 2022. 12. 24. 10:13
반응형

 

한문의 허사(虛詞)
矧亦


하물며신書經의 주나라 초기 문헌 중에
또한이라는 뜻의 부사로 쓰였으며, 연문(連文)으로 矧亦”[또한]을 쓰기도 했다. 이러한 용법은 춘추시대 이후에는 소멸했다.
또한
하물며라는 뜻의 접속사로서도 쓰였다. 況且, 何況, 而況 등과 뜻과 용법이 똑같다.

 

(1) 은 부사로 쓰인다. “” “또한

汝劼毖殷獻臣, 侯甸男衛, 矧太史友內史友, 越獻臣百宗工, 矧惟爾事, 服休服采. 矧惟若疇圻父, 薄違農父, 若保宏父定辟. 矧汝, 剛制于酒. 書經 酒誥

너는 은나라의 어진 유신과, 후복전복남복위복의 제후들에게 결연하게 명령해야 하며, 또한 태사 친구, 내사 친구, 어진 신하와 여러 높은 관리들에게도 그렇게 해야 한다. 그리고 또한 너를 섬기는 내궁 근신, 조정 근신들에 있어서랴. 또한 너의 삼경, 기부 사농지관, 농부 가색지관, 홍부 사법지관에 있어서랴. 또한 네 자신이 술을 엄격히 절제해야 함에 있어서랴!

 

寧王惟卜用, 克綏受茲命. 今天其相民, 矧亦惟卜用. 書經 大誥

문왕께서는 오직 점을 쳐서, 이 명을 편히 받으셨다. 지금 하늘은 백성들을 돕고 계시니, 너희는 또한 어떻게 하든지 점을 따라야만 하겠다.

 

(2)  進逼句的 連詞로 쓰인다.

若考作室, 旣底法, 厥子乃弗肯當, 矧肯構? 厥父菑, 厥子乃弗肯播, 矧肯穫? 書經 大誥

예를 들면, 아버지가 집을 짓고자 하여, 이미 설계도를 만들었는데도, 그 아들이 토대조차 잡지 않고 있다면, 하물며 기꺼이 집을 지으려 하겠는가? 그 아버지가 밭을 일구었는데, 그 자식이 파종도 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하물며 기꺼이 수확하려 하겠는가?

 

求其生而不得, 則死者與我皆無恨也, 矧求而有得邪? 歐陽修: 瀧岡阡表

애써서 살길을 찾을 수 없다면, 죽은 자는 나와는 모두 여한이 없을 것이다. 하물며 구하여 능히 살릴 수 있는데 말할 것이 있겠는가?

 
반응형

'한문의 허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문의 허사(虛詞) 尋  (0) 2022.12.24
한문의 허사(虛詞) 悉  (0) 2022.12.24
한문의 허사(虛詞) 信  (0) 2022.12.24
한문의 허사(虛詞) 時  (0) 2022.12.23
한문의 허사(虛詞) 是  (0) 2022.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