耽古樓主의 한문과 고전 공부

소크라테스의 변명 7장 본문

한글 文章/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 7장

구글서생 2023. 4. 23. 16:53
소크라테스의 변명 7장

그 후로 나는 차례차례 여러 사람을 찾아다녔습니다. 내가 적의를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슬퍼하고 두려워하면서 말입니다. 그렇지만 신의 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이 내게 주어진 의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지혜로워 보이는 모든 사람을 찾아가 신탁의 의미를 밝혀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테네인 여러분, 나는 개를 걸고 맹세하거니와17) - 여러분에게는 진실을 말해야 하기 때문에 나의 의무를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즉 가장 명성이 높은 사람들은 오직 가장 어리석을 뿐이며, 그다지 큰 존경을 받지 못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더 현명하고 더 훌륭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17) ‘개에 맹세한다’고 한 것은 신의 이름을 경솔하게 불러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신의 이름을 부르기를 꺼릴 때는 ‘개에 맹세한다’는 말을 애용했다고 한다. 소크라테스만이 아니라 다른 아테네인도 개나 양 등에 맹세하는 방식을 취했다고 한다.

나는 여러분에게 나의 편력과 나의 헤라클레스적 인고(忍苦)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나는 나의 노고를 이렇게 부를 수 있으며, 그렇게 참고 참은 끝에 결국 신탁은 논박될 수 없음을 알았습니다. 나는 정치가 다음으로 시인, 비극 시인, 디티람보스18)를 쓴 시인들 등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가면 내가 그들보다 더 무지하다는 것을 그 자리에서 당장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그들의 작품 중에서 가장 정성 들였다고 여겨지는 구절들을 제시하고 그 구절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물었습니다. 그들이 내게 무언가 가르쳐주리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지요. 여러분은 믿어주시겠습니까? 진실을 털어놓는 것이 부끄러울 지경이지만 나는 동석했던 사람들이 그들의 시에 대해 작자 자신보다도 더 훌륭하게 설명했다는 사실을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시인은 지혜를 지녀서 시를 쓰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소질과 영감으로 시를 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훌륭한 말을 많이 하지만 그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예언자나 점쟁이 같습니다. 내게는 시인들도 점쟁이나 예언자와 거의 같은 경우에 속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그들은 시를 쓰는 일을 믿고 다른 일에 대해서도, 사실은 그렇지 않건만, 가장 현명한 사람으로 자처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내가 정치가들보다 우월한 것과 똑같은 이유로 그들보다는 내가 우월하다는 것을 믿으며 그들과 헤어졌습니다.

18) 디오니소스 축제에 쓰인 열광적인 노래다. 이것이 후에 서정시로 발전하고 비극으로 세련되었다.

 

'한글 文章 > 소크라테스의 변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크라테스의 변명 5장  (1) 2023.04.23
소크라테스의 변명 6장  (1) 2023.04.23
소크라테스의 변명 8장  (0) 2023.04.23
소크라테스의 변명 9장  (0) 2023.04.23
소크라테스의 변명 10장  (0) 2023.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