耽古樓主의 한문과 고전 공부

소크라테스의 변명 17장 본문

한글 文章/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 17장

구글서생 2023. 4. 22. 10:32

소크라테스의 변명 17장

누군가 자신의 뜻대로 선택했든 사령관이 배치했든 간에, 위험이 임박했을 때도 그는 자기 자리에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는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안 되며, 치욕 외에 다른 것을 고려해서는 안 됩니다. 오, 아테네인 여러분, 이것이 진실입니다. 아테네인 여러분, 여러분이 포테이다이아, 암피폴리스, 델리온33)에서 나를 지휘하도록 선임한 장군의 명령을 받았을 때, 죽음에 직면해서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장군들이 나를 배치했던 장소를 고수했던 내가, 신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탐구하는 애지자(愛智者)의 사명을 수행하도록 내게 명령한 때 - 나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죽음이나 다른 것에 대한 공포 때문에 내 자리를 포기한다면, 나의 행위는 참으로 이상할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내가 죽음을 두려워하고, 현명하지 않으면서도 현명한 체하며 신탁에 복종하지 않았다면, 나는 신의 존재를 부정한다는 죄목으로 법정에 소환당해도 마땅할 것입니다. 죽음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지혜로움을 가장하는 것이지 진정한 지혜로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알지 못하는 것을 아는 체하는 데 지나지 않습니다.

33) 포테이 다이아, 암피폴리스, 델리온은 소크라테스가 용감한 병사로서 종군한 격전지.

그리고 죽음이 최대의 선인지 아닌지 아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두려운 나머지 죽음을 최대의 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무지는 부끄러운 것이 아닐까요? 인간으로 하여금 알지도 못하는 것을 아는 것처럼 확신하게 하는 무지가 아닐까요? 그리고 이러한 점에서 나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고 생각하며, 그들보다 현명하다고 주장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나는 저승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하므로 아는 체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올바르지 못함과 더 훌륭한 자 - 신이든 인간이든 - 에 대한 불복종은 악이자 불명예임을 알고 있으며, 확실한 악보다는 오히려 가능한 선을 두려워하거나 피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나를 기소한 바에는 반드시 사형에 처해야 한다고(그렇지 않다면 처음부터 나를 기소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주장하면서 만일 내가 이번에 방면된다면 여러분의 자제는 모두 내 말을 듣고 완전히 타락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아니토스를 믿지 않는다하더라도, 그래서 여러분이 내게 “소크라테스, 이번에는 우리가 아니토스를 믿지 않고 당신을 방면할 것이지만, 한 가지 조건이 있소. 즉 당신은 다시는 이런 방식으로 탐구하거나 사색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다시 이러한 일을 하다가 체포된다면 당신은 사형을 당할 것입니다”라고 조건을 붙여 방면해주더라도 나는 다음과 같이 대답할 수 있을 뿐입니다.

“아테네인 여러분, 나는 여러분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보다는 신에게 복종할 것이며, 내게 생명과 힘이 있는 동안에는 지혜를 애구(求)하고 지혜를 가르치며,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충고하고 평소 태도대로 다음과 같이 말하는 일을 결코 중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즉 '위대하고 강력하며 현명한 아테네 시민인 그대, 나의 벗이여, 그대는 최대한의 돈과 명예와 명성을 쌓아 올리면서 지혜와 진리와 영혼은 최대로 향상하는 것을 거의 돌보지 않고 그러한 일은 전혀 고려하지도 주의하지도 않는 것이 부끄럽지 않은가?'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내가 논쟁을 하고 있는 사람이 '천만에요. 나는 유의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더라도, 나는 곧 그와 헤어지거나 그를 도망가게 놓아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나는 계속해서 그에게 캐묻고 시험하며 논파할 것이고, 만일 그가 덕34)이 없으면서도 덕을 가졌다고 주장할 뿐이라고 생각되면, 나는 가장 가치 있는 것을 과소평가하고 가치가 적은 것을 과대평가한다고 그를 비난할 것입니다. 또한 청년이든 노인이든, 시민이든 외국인이든 가리지 않고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같은 말을 되풀이할 것입니다. 특히 시민들에게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들은 나의 동포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아시다시피 신의 명령입니다. 그리고 나는 이 나라에서는 신에 대한 나의 봉사 이상으로 위대한 선(善)이 생긴 일이 없다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돌아다니며 하는 일은 노인이든 청년이든 가리지 않고 여러분의 육신이나 재산을 생각하기에 앞서서 우선적으로 영혼의 최대의 향상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득하는 것뿐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돈에서 덕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공적이든 사적이든 간에 덕에서 돈과 다른 좋은 일이 생긴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내 가르침이며, 만일 이러한 가르침이 청년을 타락시키는 이론이라면 나는 해로운 사람입니다.

34) arete를 옮긴 것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덕이라는 말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인은 어떤 사물이 고유한 목적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탁월성을 arete라고 했으며, 윤리적인 덕은 의지의 arete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것이 내 가르침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진실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오, 아테네인 여러분, 그러므로 아니토스에게 찬성하든 찬성하지 않든, 또 나를 방면하든 방면하지 않든, 그것은 여러분의 마음이라고 나는 말합니다. 그러나 어떻게 하든 간에 나는 내 행동을 바꾸지 않을 것임을 이해해주십시오. 비록 내가 몇 번이고 사형을 당한다 할지라도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