耽古樓主의 한문과 고전 공부

소크라테스의 변명 20장​ 본문

한글 文章/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 20장​

구글서생 2023. 4. 22. 10:25

소크라테스의 변명 20장​

내가 지금 한 말에 대해서 나는 믿을 만한 증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단지 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이 존중하는 것, 즉 행동으로 말입니다. 여러분에게 내가 겪은 일을 말하는 것을 용서해주십시오. 이 일은 내가 죽음이 두려워서 부정에 굴복하지는 않으리라는 것, 내가 굴복하기를 거절한다면 당장 나는 죽게 되리라는 것을 입증해줄 것입니다. 나는 법정에서 흔히 듣는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 아마도 흥미있는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진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오, 아테네인 여러분, 나는 단 한 번 공직에 취임한 일이 있는데 그것은 평의원이었습니다. 내가 속한 부족인 안티오키스 족은 아르기누사이 해전35) 때, 전사자의 시체를 수용하지 못한 장군들에 대한 재판을 주재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들을 집단으로 재판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여러분도 후에 생각하신 것처럼 그것은 위법이었습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이러한 위법에 반대한 집행부36)의 평의원은 나 한 사람뿐이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여러분에게 반대투표를 했습니다. 그리고 연설자들이 나를 고발해서 체포하도록 하겠다고 위협하고 여러분도 연설자들의 말을 따르라고 소리쳤을 때, 나는 위험을 무릅쓰겠다고 결심했습니다.

35) 기원전 406 년, 소아시아의 해안에서 멀지 않은 아르기누사이 섬 근처에서 일어났던 펠로폰네소스전쟁 말기의 해전을 말한다. 아테네가 승리하고 카리크라티테스가 패배했다. 당시 지휘관들은 전투 후 침몰선의 승무원들이 나뭇조각을 붙잡고 표류하는 것을 구조하고 전사자의 시체를 수용하려고 했으나 폭풍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이 때문에 장군 10명이 문책을 당하게 되었다. 재판관들은 당파심 때문에 1명씩 재판에 회부하도록 규정한 법률을 어기고 전원을 집단적으로 재판하고 유죄를 선고했다. 그러나 장군 10명 중 2명은 다른 곳에 있었고 2명은 소환에 응하지 않았으므로 실제로 재판을 받은 장군은 6명뿐이었다.

36) 각 부족에서 50명씩 선출하여 5백 명으로 구성되는 평의원회에는 집행부가 있어서 각 부족이 1년의 10분의 1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맡아 평의회 소집, 회의 준비, 토의 사항 채택 등을 담당했다.

투옥이나 죽음이 두려워서 여러분의 부정에 가담하느니 차라리 법과 정의의 편에 서겠다고 말입니다. 이 일은 민주정치가 시행되던 시절에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과두제37) 밑에서 30명의 집정관이 집권했을 때, 그들은 나와 다른 네 사람을 원형 건물38)로 소환해 살라미스 사람 레온39)을 살라미스에서 데려오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들은 그를 사형에 처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그들의 죄에 연루시키려고 항상 내리던 명령의 한 예에 지나지 않습니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써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허용된다면, 그때 나는 죽음을 조금도 개의치 않으며, 내가 가장 걱정하고 있는 유일한 일은 부정하거나 불경스러운 일을 저지르지 않는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저 압제적인 정권의 강력한 힘도 나를 위협해서 나쁜 일을 시키지는 못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가 원형 건물에서 나왔을 때 다른 네 사람은 살라미스로 가서 레온을 데리고 왔지만, 나는 조용히 집으로 돌아갔던 것입니다. 30명 집정관의 정권이 이 일이 있은 직후에 붕괴되지 않았다면 나는 이 일 때문에 목숨을 잃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내가 한 말을 증언해줄 것입니다.40)

37) 기원전 404년 아테네가 스파르타에 패배한 후, 스파르타의 후원하에 집권한 크리티아스등의 독재정치를 말한다. 8개월쯤 지나서 공포정치를 하던 30명의 과두정치는 종지부를 찍었다.

38) 지붕이 둥근 건물로 집행부 사람들이 집무와 식사를 하던 건물이었다. 스파르타에 패배한 후에는 30명의 전제자들이 이 건물을 사용했다.

39) 독재정치 밑에서 죄 없이 처형된 사람.

40) 여기서 몇 사람의 증인이 증언을 한 듯하다. 다음 장이 ‘그렇다면’으로 시작되는 것도 증언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