耽古樓主의 한문과 고전 공부

소크라테스의 변명 16장​ 본문

한글 文章/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 16장​

구글서생 2023. 4. 22. 10:37

소크라테스의 변명 16장

​

나는 멜레토스의 고소에 대해서는 충분히 변명했습니다. 더 이상의 변명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많은 사람의 적의를 불러일으켰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이 때문에 파멸하게 될 것입니다.

내가 파멸하게 된다면 그것은 멜레토스나 아니토스가 아니라 세상 사람들의 시기와 비방 때문일 것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시기와 비방은 이미 많은 선량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아넣었고, 아마도 더 많은 사람을 죽게 할 것입니다. 내가 마지막 희생자가 될 염려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그간 살아오며 한일 -이 때문에 당신은 천수(天壽)를 다 누리지 못할지도 모르는데 –을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않는가?”라고요. 그에게는 이렇게 대답하겠습니다.

“당신의 말은 틀렸습니다. 조금이라도 훌륭한 사람은 죽느냐 사느냐하는 위험을 헤아려서는 안 됩니다. 그는 어떤 일을 하면서 오직 올바른 행위를 하느냐 나쁜 행위를 하느냐, 즉 선량한 사람이 할 일을 하느냐 악한 사람이 할 일을 하느냐 하는 것만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견해에 따르면 트로이에서 죽은 헤로스들, 특히 그중에서도 테티스의 아들29)은 그다지 보람이 없이 죽은 것입니다. 테티스의 아들은 치욕에 비교하면 위험은 무시해도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가 헥토르30)를 죽이려고 열중하고 있을 때, 여신(女神)인 어머니는 그가 친구인 파트로클로스의 원수를 갚기 위해 헥토르를 살해한다면 그도 죽게 될 것이라고 아들에게 말했습니다. 여신은 아마도 이렇게 말했을 것입니다.

‘운명은 헥토르 다음으로 너를 기다리고 있다.’31) 그는 이러한 경고를 받고도 위험이나 죽음은 경멸하고, 위험이나 죽음을 두려워하는 대신 오히려 친구의 원수를 갚지 못하고 불명예스럽게 사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는 '여기 뱃머리가 구부러진 배에서 웃음거리로 대지의 짐이 되어 사는 것보다는 차라리 내 적에게 원수를 갚고 곧 죽을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하고 대답합니다. 아킬레우스가 죽음이나 위험을 고려했을까요?”

29) 트로이전쟁 때 그리스의 대표적 영웅인 아킬레우스를 말하는 것으로 아킬레우스는 페레우스 왕과 여신 테디스 사이에서 태어났다.

30) Hector : 트로이 왕의 장남으로 아킬레우스의 친구를 죽였기 때문에 아킬레우스의 복수를 받았다.

31) 호메로스 일리아스 18권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