耽古樓主의 한문과 고전 공부
소크라테스의 변명 13장 본문
그러면 멜레토스, 제우스 신에게 맹세하고 또 한 가지 질문에 대답해 주시오. 나쁜 시민들 사이에서 사는 것과 착한 시민들 사이에서 사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좋은가요? 친구여, 대답해주오. 이 질문에는 쉽게 대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착한 사람들은 이웃에게 착한 일을 하고 나쁜 사람들은 이웃에게 악한 일을 하게 마련 아닙니까?
“그렇소.”
그리고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서 이익을 얻는 것보다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것을 바라는 사람이 있을까요? 나의 좋은 친구여, 대답해주오. 법률은 당신이 대답할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손해를 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까요?
“당연히 없습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청년을 타락시키고 나쁘게 만든다는 이유로 나를 고발했을 때, 내가 청년을 타락시키는 것은 고의라고 생각했나요, 아니면 고의는 아니라고 생각했나요?
“나는 고의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방금 착한 사람은 이웃에게 착한 일을 하고 나쁜 사람은 이웃에게 악한 일을 한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런데 당신은 일찍부터 이러한 사실을 깨달을 만큼 탁월한 지혜를 갖고 있고, 나는 이 나이가 되었으면서도 내가 함께 사는 사람을 타락시키면 나 자신이 그 사람에게서 손해를 입게 되기 쉽다는 것을 알지 못할 만큼 무지몽매하다는 말입니까? 게다가 고의로 타락을 시킬 만큼...... 당신은 그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나나 다른 사람이나 당신의 말을 쉽게 믿지는 않을 것이지만...... 그렇다면 나는 청년을 타락시키지 않았거나 또는 부패시켰다 하더라도 고의는 아니었다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든 간에 당신은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일 내가 법을 어긴 것이 고의가 아니었다면, 법률은 비고의적인 범죄는 인정하지 않고 있으니 당신은 개인적으로 나를 불러서 경고하고 타일렀어야 옳았을 것입니다. 충분한 충고만 해주었다면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저지르고 있던 일을 그만두었을 것입니다. 분명히 그만두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내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려고 했으며, 가르치기를 회피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훈계가 아니라 처벌을 하는 자리인 이 법정에 나를 끌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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